28일 포승지구 공사 현장을 방문한 최승대(가운데) 사장이 순조로운 보상업무를 독려했다. <사진=경기도시공사>

경기도시공사(사장 최승대)가 공사 최대 현안중 하나인 황해경제자유구역 포승지구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승지구는 지난 6월 보상사업소를 설치하고 토지 및 지장물을 기본조사 중에 있다.

공사는 다음달 개발계획 변경 승인 후 보상계획공고를 거쳐 10월 감정평가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2015년 2월 본격적으로 부지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현재 지장물은 가옥 94건, 공장 2건, 양어장과 부화장 3건 축사‧창고 14건 분묘 150건 기타 17건 등 총280건으로 확인됐다.

황해경제자유구역은 평택항을 중심으로 한 55.㎢를 대 중국무역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08년 포승지구 등 5곳이 경기침체로 인한 LH의 사업포기로 현재 경기도시공사가 시행자인 포승지구만이 유일하게 추진되고 있다.

공사측은 2018년 사업이 완공되면, 최근 대 중국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는 평택항 배후지원단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또한, 도내 생산유발효과 4조 9천여억원, 고용유발효과 27천여 명으로 향후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승대 사장은 “황해 경제자유구역 포승지구 보상현장에서는 사업추진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지역주민들의 입장과 경기도의 산업정책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향후 사업추진 일정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내 가장 중요한 기업유치 프로젝트인 고덕산업단지의 부지조성공사는  현재 8.5%의 공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말 23% 공정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승대 사장은 현장 안전, 환경, 민원 및 현장노무자 임금 체불 사전 근절을 위한 특별관리와 함께 국비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폐수처리시설공사, 용수 공급시설, 진입도로공사에 대하여 조성원가 상승요인에 대한 철저한 예방으로 기업하기 좋은 경기도 실현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