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지난 28일, 초등학교 9블록일원에 추진 중인 학교시설복합화 '주민복합센터' 건축설계 공모 당선작을 선정 발표했다.

당선작은 환경, 공간, 안전 등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공간 활용의 우수성을 보인 (주)디엔비건축사무소가 출품한 작품으로 인접 공원과의 연계로 부지의 특성이 잘 활용하고, 전체적인 형상이 독창적이며 주민과 학생의 동선분리는 물론, 프로그램 운영을 고려한 배치로 학교복합화 시설로서 기능과 상징성을 두루 가춘 설계라고 평가 받았다.

지하 2층 지상 5층 연면적 10,249㎡규모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될 예정으로 오는 5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8월에 공사에 들어가 2016년 3월에 개관할 예정이다.

지하에는 주차장, 지상 1층에는 어린이집, 운영사무실, 지상 2층에는 청소년문화의집, 노인여가시설, 지상 3층에는 어린이도서관, 복합도서관, 지상 4층 디지털 도서관, 열람실, 지상 5층에는 다목적 강당, 식당, 문화강좌실 등이 들어서며 사업비는 약 209억원이다.  

학교시설복합화 시설은 학교와 지자체간 공동인프라 구축으로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학생들에게는 체험·체육학습 공간 대폭 확대를 위한 공공시설 교육자원 활용과 지역주민에게는 교육·문화·복지 서비스의 One-Stop 제공을 위한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가 기대되는 복합시설이다. 시는 동탄2신도시내 8개교를 학교시설복합화로 건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