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공군비행장이 이전한 뒤 비행장 중심의 길이 3㎞ 활주로는 역사성을 살려 활주로공원으로 개발된다.

수원시는 24일 군 공항 이전 특별법에 따라 공항 이전을 추진하며 수원비행장 부지 486만㎡를 고품격 생활문화와 글로벌 첨단산업이 어우러지는 신도시로 개발하는 '수원 스마트폴리스' 비전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시가 국토연구원에 의뢰해 마련한 계획에 따르면 비행장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길이 3㎞, 너비 200m의 활주로는 원형을 살려 활주로공원으로 만든다.

활주로 주변 항공기 계류시설인 격납고도 대형 공간을 활용해 야외음악당, 미술관, 박물관 등 역사성과 건물 특성을 살린 문화시설로 리모델링한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운 초대형 활주로공원이 완성될 경우 주변의 격납고 문화시설과 함께 군 공항이라는 역사적 상징을 간직한 스마트폴리스의 아이콘이 될 전망이다.

비행장 부지 북쪽 벨트는 대학원연합 캠퍼스를 중심으로 첨단산업 연구개발단지와 관광의료를 위한 메디컬파크를 동서로 배치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했다.

쾌적한 환경의 남쪽 벨트는 저밀도 주거단지를 조성해 수도권 남부지역 주거수요를 충족할 계획이다.

비행장 정문 방향인 전철1호선 세류역 인근은 수원역과 연계한 중심상권으로 개발, 스마트폴리스 자체의 업무 수요를 수용하게 된다.

수원비행장과 별도 부지의 체력단련장 골프장은 기존 시설을 살리고 체육관, 운동장 등을 추가해 체육공원으로 만든다.

스마트폴리스 내부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노면전차 2개 노선을 설치해 시가 현재 추진 중인 수원도시철도와 수원역에서 연결한다.

시는 지난 21일 수원 고색고등학교에서 이같은 내용의 비행장 종전부지 개발계획 시민공청회를 연 데 이어 시의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다음 달 중으로 군 공항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군 공항 이전은 공항 소재 자치단체가 공항 부지를 개발해 수익금으로 이전할 새로운 공항을 건설해 국방부에 넘겨주고 종전 공항 부지를 넘겨받는 기부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된다.

국토연구원은 새로운 공항 건설과 이전지역 주민지원 사업에 약 4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정부는 지난해 말 국도1호선 수원시와 화성시 구간 2.7㎞에 지정된 비상활주로 기능을 해제, 공군비행장으로 인한 주민 재산권 피해에 대한 공감대를 보였다.

시 관계자는 "군 공항 이전을 추진하는 도시 가운데 기부와 양여 방식을 충족할 수 있는 여건은 수원시가 가장 유리하다"며 "공항 건설비용을 댈 수 있는 수익을 내는 한편 시민 의견을 만족시킬 수 있는 도시개발을 착실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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