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한국전쟁 당시 UN군중 최초로 참전해 죽미령에서 북한군과 교전을 벌인 미군 스미스부대의 숭고한 자유수호 정신을 기리기 위한 '한미 자유수호 기념공원'이 오산시 죽미령에 건립될 계획이다.

13일 오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UN군 초전기념관을 방문해 기념관의 역사적 의의와 스미스 특수부대원들의 활약상에 감명을 받은 (사)김창준 미래한미재단 이사장의 적극적 추진으로 오산시와 국가보훈처 등 관련기관과 함께 한미 자유수호 기념공원 조성계획을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창준 이사장은 지난 1961년 미국 이민후 한국인 최초로 미 캘리포니아주 연방하원의원에 당선되고 연속 3선을 하는 등 대한민국 이민사에 큰 발자취를 남기고 현재 대통령실 국민경제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김 이사장은 미국내에 스미스부대의 참전을 알리고 참전자와 그 가족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웹사이트(www.tfsmemorial.com)와 페이스북 계정을 개설하고 잊혀진 참전자 발굴과 유물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한미 자유수호 기념공원은 현 UN군 초전기념관 인근 약 1만 5천여평의 부지에 스미스부대의 6·25전쟁 참전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자유 수호를 위한 숭고한 뜻과 희생을 기리는 기념관으로 건립이 추진될 예정이다.

기념공원 건립계획(안)에 따르면 공원에는 스미스 참전부대원 540명을 기념하는 소나무 540그루를 참전용사 기념수로 식재하고 각 기념수에 참전자 이름과 계급, 출신지, 생존기간 등을 알 수 있는 명판을 설치할 계획이다.

기념공원에 식재될 기념수는 한미 양국 뜻 있는 인사들로부터 기증을 받아 심을 계획에 있으며 한국전 당시 제2보병사단의 일원으로 참전했던 찰스 랭글리 미 하원의원(민주당 뉴욕주)이 첫 번째 기념수를 후원하기로 하는 등 많은 이들이 기념식수 기증의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