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역 전통시장 상인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는 '롯데몰 수원'이 롯데만의 유통 노하우를 전수, 실질적인 전통시장 상생 지원에 나선다.

롯데수원역쇼핑타운㈜은 2일 수원지역 전통시장과의 상생방안으로 ▲시설현대화지원 ▲경영선진화지원 ▲상인복지지원등 3개 분야에 걸쳐 향후 5년간 총177억원 규모의 상생발전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첫째 '시설현대화 지원'에서는 수원지역 22개 전통시장의 노후화된 시설 개·보수 및 신규시설 설치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롯데수원역쇼핑타운은 올해 40억원, 내년에 30억원 등 총 70억원을 현금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전기∙가스∙소방시설의 안전 정밀진단을 실시해 노후시설의 개·보수 사업을 펼치고 안전하고 편리한 쇼핑이 가능한 전통시장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청에서 실시하는 시설현대화 지원사업에 선정될 경우 상인이 자기 부담해야 하는 금액을 오는 2015년부터 향후 5년간 롯데에서 부담키로 했다.

둘째 '경영선진화 지원'에서는 젊은 전통시장 만들기 일환으로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우선적으로 12개 점포의 창업을 지원하고 우수 창업자에 대해선 향후 롯데몰을 통해 판로확대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전통시장 내부에도 커피 전문점 등을 유치해 유동인구를 끌어들여 주변상권의 동반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도심재생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프로그램 상세내용은 ▲재래시장별 상품 및 독창적인 포장지 디자인 개발 ▲롯데몰 내 전통시장 상설 홍보시설 설치 ▲사회공헌활동 소요물품 전통시장에서구매유치 ▲롯데몰 사은행사 시 전통시장 할인쿠폰 적용 ▲국내외 우수 전통시장 탐방지원 ▲전통시장과 롯데몰의 자매결연을 통한 매출확대 ▲차별화된 상인대학 운영 등의 광범위한 지원정책을 담고 있다.

셋째 '상인복지 지원'으로는 상인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금 제도 신설 및 상인 자녀의 롯데몰 채용을 적극 반영키로 했다. 또한 지역대학과 연계해 상인자녀 공부방 운영 및 시장활성화 아이디어 공모전 등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몰 수원역쇼핑타운 관계자는 "그동안 상인회와의 상생협의가 현금만 부각되는 형태로 노출돼 협상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상생지원을 통해 전통시장이 자생력을 갖고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는 지속가능한 전통시장이 될 수 있도록 집중했다"고 말했다.

이어 또다른 롯데측 관계자는 "전통시장이 대규모유통시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는 서수원지역의 발전에도 기여해 수원시 동서간 균형발전을 촉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