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와 마스조에 요이치 도쿄도지사. <사진=경기도 제공>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일본 도쿄도와 가나가와현 지사를 만나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와 협력 강화에 합의했다.

남 지사는 12일 도쿄도 마스조에 요이치(舛添 要一) 지사, 가나가와현 쿠로이와 유우지(黒岩祐治) 지사와 각각 면담과 만찬을 가졌다.

먼저 이날 오후 도쿄도청 특별응접실에서 마스조에 요이치 도쿄도지사를 만난 남 지사는 "내년이면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이다. 현재의 어려운 한일관계를 극복하기 위한 일본 정치 지도자들의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지방 간 교류와 지방 외교 확대는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경기도와 도쿄도 간의 협력관계를 구축하자"고 말했다.

마스조에 지사와 남 지사는 이날 경기도와 도쿄도 간 경제 협력 확대에 뜻을 같이 하고 바이오·나노 테크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의 협력, 해외로부터의 투자유치 확대, 경제 성장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양 지역 간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어 남 지사는 쿠로이와 지사와 만찬을 갖고 "자매결연관계인 양 지역 간의 활발한 협력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향후 재난안전, 신재생에너지, 환경, 저출산 고령화 대책, 산업 및 관광 분야에 대한 교류 협력을 확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날 양 지역 간 교류확대를 위해 내년 4월 쿠로이와 지사의 경기도 방문을 요청했다. 이밖에도 남 지사는 "현재의 경기도-가나가와현-랴오닝성간 교류 확대를 통해, 세 지역이 동북아 지역의 상생협력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