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경 의원
정미경 의원(새누리당· 수원 권선구)이 화장장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환경피해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는 화성시의 종합장사시설 건립 추진에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13년 5월 화성시를 비롯해 부천·안산·시흥·광명 등 5개 자치단체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같은 해 11월∼12월경 설치후보지 선정 및 정부건의문을 제출하는 등 일사천리로 진행해오던 화성시의 광역급 종합장사시설 추진에 제동을 건 것이다.

화성시 주관으로 추진중인 공동형 종합화장시설은 5개 시가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해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일대 36만4천㎡ 부지에 2017년말 완공을 목표로 건립 추진중이다.

시설 건립 예정지와 인접한 수원 호매실지구는 권선구 호매실동과 금곡동 일대 2만400가구 규모의 신도시로, 숙곡리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2km 거리다.

화장장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 수원 호매실 등 서수원권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8일 금호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호매실을 사랑하는 모임 국회의원 초청 현안 간담회'를 통한 대책회의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정의원은 "화성시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앞두고 끈질긴 요청으로 행정자치부와 국토교통부로부터 재정투자심사 및 그린벨트 관리계획 승인 과정에서 수원지역 주민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취지의 서면답변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규정에 따라 경기도에서 검토가 완료되면,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토부에 신청 예정이고 이후 중앙도시계획심의 등의 절차가 이행되므로, 곧 도지사를 만나 이 사안과 관련해 수원 주민들의 고충을 전하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과도 계속 긴밀한 협조를 유지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행자부령인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 따르면, 행정자치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투자심사를 거치지 않은 사업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에게 당해 사업에 대한 재정지원중단 등을 요청할 수 있고, 투자심사결과 부적정 사유로 판정된 사업에 대해선 국고보조금·특별교부세 및 시·도비를 지원할 수 없다고 적시 돼있다.

정 의원은 "수원 호매실 지구는 공기가 좋아서 주민들이 많이 사시는데 얼마나 속상하시겠나"라면서 "수원 주민들 서명을 받아서 경기도지사에게 반드시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수원시도 지역 주민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란다"며 "단순히 교통편의만 생각하고 인근 주민의 뜻을 무시한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에 대해서 주민들과 함께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