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농사에 유용한 유용미생물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도 농기원이 이번에 개발해 보급을 준비하고 있는 유용미생물은 상추시들음병 방제용 미생물(Trichoderma sp.)과 상추·토마토 생육촉진 미생물(Micrococus sp.) 등 2종이다.

도 농기원에 따르면 상추는 전국적으로 경기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시설채소이다. 하지만 연작재배로 인해 시들음병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고, 태양열 소독 방법이 있으나 절차가 번거로워서 적용에 어려움이 많다. 화학농약을 이용한 훈증소독법도 있으나, 이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병원균에 대한 내성이 생겨 방제효과가 떨어지는 문제점도 있다.

도 농기원에서 개발한 유용미생물 '트리코데르마(Trichoderma sp.)'를 이용하면 상추 시들음병을 72.3% 방제할 수 있다. 시들음병에 대한 마땅한 대책이 없는 친환경 재배농가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도 농기원은 기대하고 있다.

생육촉진 미생물인 'IKD09(Micrococus sp.)'을 정식 후 수확기까지 100배 희석하여 일주일 간격으로 관주처리하면 상추는 29%, 토마토는 20%가량 수확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농기원은 신청 접수를 마친 상태이며, 실증재배를 거쳐 이르면 오는 3월부터 남양주 등 4개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