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 광장서 '칠보산 화장장 건립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피켓을 들며 시위하고 있다.

화성종합화장장의 건립을 반대하는 서수원주민들로 구성된 '칠보산화장장 건립저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지난 28일 수원역광장에서 '칠보산 화장장 건립저지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에는 비대위 회원들과 서수원주민들을 비롯해 약 10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했다.

시위에 참석한 이들은 '칠보산 화장장 수원시민 생명 위협', '청정지역 칠보산에 화장장 건립 이전하라'는 현수막을 주변에 내걸고 "화장장 건립에 결사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결의문 낭독과 주민발언 등을 통해 수원시가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김수철 비대위 공동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몰상식한 화성시의 대처도 문제지만 수원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수원시장도 문제"라며 "수원시민들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 염태영 시장이 오히려 화성시의 편을 들고 있다"고 말했다.

백혜련 새정치민주연합 권선위원회 위원장은 "시흥, 안산 등도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화장장 건립이 무산됐다"며 "인근 주변 서수원주민들의 이같은 반대 의견도 예상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근 주민들의 허락도 없이 추진된 화장장 건립은 절차와 형식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것"이라며 "이는 무효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매실 지구에 거주하는 김모(45)씨는 "유해물질시설이 집 앞에 들어서는데 가만히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며 "염태영 수원시장은 과학적 검증을 실시하겠다는 핑계로 방관하고 있다. 이는 명백히 시민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말했다.

화성종합화장장 건립에 대한 비대위의 입장이 적힌 전단지.

결의문 낭독 및 주민발언 이후에는 화장장 분진에 의해 주민들이 쓰러지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2시간가량 집회를 진행한 비대위는 수원역에서 경기도청까지 가두행진을 한 뒤 해산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화성종합화장장 건립이 철회되지 않는 한 계속해서 투쟁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종합화장장은 화성·부천·안산·시흥·광명 등 5개 시가 공동으로 사업비 1천 212억원을 분담해 2017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대규모 화장시설이다.

이와 관련 비대위는 지난 달 3일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실시한 바 있다.

사태가 커지자 경기도는 지난 18일 화장장 건립 중재를 위해 갈등관리기구 첫 회의를 열었으나 기구 명칭에 대한 논쟁으로 인해 회의가 무산됐다.

지난 26일에는 서수원 주민 약 60여명이 수원시청 시장실 앞에서 면담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