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수원시광역행정시민協, 통합시 추진단체다"

경기 화성 농민들과 수원시광역행정시민협의회·시민연대가 도·농 직거래 장터를 추진하자 화성시가 돌연 교육을 통해 참여 농가를 시비 지원사업 관련, 지원대상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혀 말썽을 빚고 있다.

조암, 서신, 남양, 비봉 등 화성 농민들과 수원시광역행정시민협의회(이하 수원시민협의회) 등은 지난 1월8일부터 4차례에 걸쳐 만나 지난 3월20일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개설해 유통마진을 없애 값싸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도시민에게 판매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 도·농 자매결연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후 양 측은 도·농 직거래 장터를 4월25일 수원청소년문화센터, 5월3일 수원 곡반정동 순복음교회, 5월13일 영통구청 주차장, 5월21일 수원 권선2동 주민센터와 광교노인복지관, 5월23일 수원 장안구청 앞 광장 등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기로 했다.

하지만 화성시는 지난 22일 오후 5시 화성 농민들을 대상으로 '도·농 직거래 활성화 자매결연 관련 교육자료'를 배포하고, 직거래 장터에 참여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각종 시비 지원사업의 지원대상에서 배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화성시는 또 로컬푸드 및 학교급식 납품, 각종 농업 생산·유통지원 사업에서 배제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화성시는 이날 '교육자료'를 통해 수원시민협의회는 과거 3차례에 걸쳐 3개 시(오산, 수원, 화성) 통합 시도의 무산으로 주민들의 정치권 및 행정력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통합할 목적으로 '수원시광역행정시민협의회 운영조례'로 지원되는 단체라고 지적했다.

화성시는 수원시가 3개 시 통합을 목적으로 조례를 제정하고, 수원시민협의회라는 단체를 만들어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광역상생 협력을 바탕으로 민간 주도하에 3개 시 통합추진을 유도하고 있다고 교육자료를 통해 농민들에게 설명했다.

때문에 지난 25일 당초 직거래 장터에 참여하기로 했던 채소 농가 등 30여 농가는 화성시의 으름장 때문에 대부분 참가하지 못했고, 품목은 크게 줄었다.

일부 화성 농민들은 화성시가 사업지원금을 특정 단체와 협약을 체결했다는 이유를 들어 직거래 장터 참여를 막은 것을 놓고 시가 농민들의 판로개척을 지원하지 못할 망정 이를 방해한 것은 월권이자 행정소송감이라고 꼬집었다.

화성 농민 A씨는 "북한 농산물도 팔아주는 판에 농민을 살리고 우리 농업을 살리기 위해 도시와 농촌 사이에 직거래 장터를 여는 것까지 단체의 성격을 문제 삼아 막는 것은 시가 할 일이 아니다"며 "300여 농가가 직거래 장터에 참여한다고 통합시가 추진된다고 으름장을 놓는다는 것은 비상식적인 일"이라고 했다.

화성시 관계자는 "수원시광역행정시민협의회는 통합 시를 추진하는 단체이고 수원시의 지원을 받는 단체"라며 "이렇게 좋은 일이라면 수원시장이 우리 시장에게 제안을 해서 해야지 특정단체를 앞세워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어 "화성시가 수원시의 특정단체와 다른 일을 하면 좋겠느냐"며 "시정에 반하는 것을 하는 일부 농민을 지원대상에서 배제하는 것"이라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