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 판정으로 개보수 대상인 경기지역의 인조잔디 학교 운동장 가운데 70% 이상이 인조잔디 재질로 재시공된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교육행정당국이 운동장 개보수 방식 결정을 학교에 맡기는 바람에 졸속으로 재시공 결정을 하게 됐다"며 학교 내 인조잔디 설치 금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8일 녹색당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서 유해물질 배출 허용기준치를 초과해 개보수 대상인 인조잔디 설치 학교 174개교 가운데 61%인 106개교가 인조잔디로 재시공한다.

이 가운데 개보수 대상이 가장 많은 경기도의 경우 37개교 중 73%인 27개교가 인조잔디로 재시공하며 인조잔디를 철거하고 마사토로 교체하는 학교는 27%인 10개교뿐이다.

인조잔디 철거율과 재설치율이 전국 상위권이다.

지난해 도교육청은 인조잔디에 대한 유해성 논란이 지속되고 재조성으로 지속적으로 예산이 소요되자 "인조잔디 신설과 재조성에 교육청 차원의 예산 지원 계획이 없다"고 각급학교에 통보했다.

지난 3월에는 해당 학교 관계자 회의를 소집해 종전 인조잔디 운동장을 개보수할 때 인조잔디를 지양하고 마사토 등 친환경 운동장으로 교체하도록 안내했다. 기준치를 충족하더라도 향후 유해성 논란이 예상되는데다 내구연한(수명)이 있어 개보수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운동부 운영 때문에 잔디구장이 필요하면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개발 중인 천연잔디 소재를 이용하도록 권장했다.

그러나 개보수 예산이 도교육청 재원이 아닌 교육부 특별교부금과 문체부 국민체육진흥기금에서 절반씩 부담하면서 도교육청은 "최대한 학교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해 결정하라"며 결정권을 학교에 맡겼다.

이에 대해 녹색당은 "교육부와 교육청이 뚜렷한 정책적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방임주의를 고수한 원인이 크다"며 "친환경 인조잔디라도 유해물질이 미검출되거나 극소량으로 검출되는지, 한여름 초고온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검토는 생략됐다"고 지적했다.

또 "운동부 운영 학교의 경우도 건강과 경기능력에 문제가 있는데도 재설치를 강행한 것은 학생선수에 대한 배려와 고민을 등한시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마사토 등 친환경운동장 조성이 원칙이나 이번 개보수 사업의 경우에 한해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반영해 운동장 조성 방법을 결정하게 했다"며 "인조잔디로 시공할 경우 학생 안전을 고려해 KS인증, 환경표지인증 등 안전유해성 검사를 통과한 제품으로 설치하도록 안내하고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