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화성시 전곡항과 궁평항 일대에서 개막하는 '2015 화성해양페스티벌'에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공연이 마련된다.

서해안 최대 해안축제인 화성해양페스티벌은 경기도와 공동으로 주관하던 이전과 달리 올해부터는 화성시가 단독으로 개최하는 행사다.

단독행사인만큼 화성시는 해양레저체험과 어촌체험 등 체험행사를 확대하고 문화공연과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주 행사장인 전곡항은 마리나에 맞는 해양레저스포츠 메카로 꾸민다.

관람객에게 더 많은 체험기회를 주고자 요트·보트수를 2013년 6대에서 13대로 확대한다.

해상에서 누구나 한가지 이상 체험할 수 있도록 황포돛배, 어업지도선, 펀(FUN)보트, 카약, 수상자전거 등 10종으로 구성된 해상체험존을 마련했다.

많은 사람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육상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육상체험존에서는 야외수영장이 설치되고 갯벌머드체험, 돌담을 쌓아 그 안에 갇힌 물고기를 잡는 독살체험을 하게 된다. 에어바운스 놀이터도 마련돼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하루 4차례 물총싸움이나 물 풍선받기 등 물을 주제로 퍼레이드 공연이 열리고, 모형배 만들기, 물고기 목걸이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같은 부대행사도 열린다.

해양안전체험교실도 열어 안전장비 착용 및 탈출방법 등을 교육한다.

보조 행사장인 궁평항의 야외공연장에서는 행사기간동안 매일 오후 1시부터 오후 9시까지 화성시 관내 예술단체의 공연과 이벤트 등 상설공연이 열린다.

또 육상체험존에서 맨손물고기 잡기, 어린이 물고기 낚시체험, 생선시장 및 회썰어주기 이벤트도 개최한다.

갯벌체험존에서는 황금바지락캐기와 갯벌썰매, 갯벌림보 등 갯벌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린다.

워터슬라이드를 이용한 물놀이와 물총싸움, 물폭탄 등 물놀이 행사도 풍성하다.

관람객 편의를 위해 전곡항은 6천500대, 궁평항은 5천대 규모의 주차장도 마련했다.

또 500명 이상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음식관도 만들고 관람객이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냉방텐트도 마련한다.

화성해양페스티벌은 이달 30일 개막해 8월 2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