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오는 2~3월 중폭 또는 소폭의 개각과 청와대 인사개편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6월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아 인사수요가 있을 것 같다”며 “이미 2년 가까이 재임한 장관과 청와대 직원들도 많아 올해 상반기 중에는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 단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인사는 6·2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할 의향이 있는 장·차관과 청와대 직원들이 빠져나간 자리를 채우고, 정권 출범 초부터 일해 매너리즘에 빠졌거나 건강 등 개인적 사정이 있는 인사를 교체하는 내용이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월화수목금금금’의 살인적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일부 청와대 직원들의 경우, 건강이 악화돼 좀 더 편한 자리로 이동하기를 원하는 사례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청와대 근무 1년을 넘기면 본인의 건강에 해가 되지만, 2년을 넘기면 (체력고갈과 매너리즘으로) 조직에도 해가 된다”는 농담도 회자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과 청와대 인사개편은 2~3월께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오는 11일 발표가 예정된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발전방안)의 파고가 잠잠해지는 2월 이후부터 지방선거 입후보 제한을 받는 자의 사직 기한인 4월 3일 사이에 인사가 단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개각이 단행될 경우 지난해 9·3개각으로 국무총리와 6개 부처 장관이 교체된 지 5~6개월만에 다시 국무위원들이 재정비되는 셈이다. 교체 대상으로는 유명환 외교통상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이만의 환경부,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과 임채민 지식경제1, 신재민 문화체육관광1, 이병욱 환경, 권도엽 국토해양1, 정종수 노동, 홍양호 통일부 차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