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고 갈 봄 옷이 없네.”
출근을 서두르던 초등 교사인 아내가 평소와 다르게 거울 앞에서 슬쩍 푸념을 던졌다.
아, 그러고 보니까 오늘 학부모 총회가 있는 날이다.

설레는 봄 날씨처럼 처음 만나 대화할 많은 학부모들에게 첫 인상을 잘 보이고 싶었나 보다.
‘선생님의 세련된 패션 감각도 중요하지만 오늘은 진정 열심히 학급경영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었지만 꾹 참고 이번 달 월급 타면 봄 옷 한 벌 사주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매일 언론에 오르내리는 ‘교육 비리’라는 거대한 사건(?)과 관계없이 2010년 대한민국 교육현장은 학부모 총회를 시작으로 이렇게 또다시 물 흐르듯 흘러가고 있다.

벌써 학부모 공개 수업을 실시한 부지런한 학교 소식도 들린다. 왠지 올해부턴 학부모 총회뿐만 아니라 학부모 공개 수업이나 동료 교사들 간의 수업 공개도 ‘교원능력개발평가’와 맞물려 색다른 양상을 띠고 있는 듯하다. 학교 관리자들의 의욕에 찬 인사말도 그렇고 교사들의 학급경영안내 유인물도 한층 정성이 담겨 있다. 수업 준비에도 전보다 더 신경을 쓰는 듯하다.

그렇다고 과연 이런 것들이 교원평가가 가져온 긍정적 효과일까?
오히려 많은 동료교사들은 선거 즈음한 ‘공교육 때리기’로 묵묵히 교육현장을 지키는 대다수 교사들 마음만 속상하게 만들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다만 자칫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교단에 좀 더 적극적인 변화의 바람을 불게 했다면 조금 위안이 될까?

‘교원평가’라는 인위적인 경쟁체제는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늘 해오던 학교현장의 모습에 평가라는 잣대를 들이대 위화감만 조성시킨다는 볼멘소리가 벌써 들린다. 또한 이런 시대적 상황들이 ‘구성주의’에 입각해 수평적 교육 의지를 담은 7차 교육과정이나 개정 교육과정의 정신을 무색하게 만든다는 주장도 꽤나 설득력 있어 보인다.

어제는 ‘촌지 안주고 안받기 운동’ 가정통신문을, 오늘은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에 대한 안내문을 가정으로 보냈다. 마치 지금까지 학교현장이 촌지가 만연하고 부패의 온상이었던 것 같은 인상을 주는 것 같아 내내 심란했다. 그리고 첫 월급을 쌀로 받았다는 선배 교사의 말과 부장교사 수당을 1000원 받았던 필자의 첫 부장교사 시절의 기억이 씁쓸하게 떠올랐다.

어려웠던 교직 시절은 잊고 먹고 살만해지니 오직 명예욕에 사로 잡혀 옳지 않은 방법으로 승진하려는 몇몇 사람들 때문에 교육현장이 이렇게 난도질당해도 되냐며 언성을 높이던 원로교사를 어떻게 위로해 드릴까?
심지어 어떤 매장에 들렀다가 교사냐는 질문에 아니라고 속였다는 어느 여교사의 말을 듣고 오랫동안 충격에 휩싸이다 몸살이 나고 말았다.

자랑스럽게 선생님이라고 밝히지 못하는 현실을 교육현장 탓이라고 돌리기엔 그동안 쏟았던 희생이 너무 억울하다면 모두가 비웃을까? 그래도 올해 처음 열린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우리 아이들 미래를 위해 가장 가까이서 고민하는 사람은 선생님이라며 학교와 교사들을 믿고 따를 것’이라는 운영위원장의 말에 그나마 위안을 삼고 있다. 진정 지금 우리 교육현장에 필요한 것은 ‘촌지’가 아닌 ‘신뢰’임이 틀림없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 대한민국 교육의 날씨는 언제나 맑음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