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측 "감사결과 기다리던중"

한신대학교 한 과에서 벌어진 수업료(특강비) 횡령 및 유용에 대한 의혹사건이 그 실체를 드러냈다.<본보 2010년 9월 29일자 1면>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지 5개월여만이다.

특히 당초 횡령된 규모(1500만원)보다 더 큰 돈이 부당하게 사용된 것으로 확인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10일 교육과학기술부가 이 대학 특수체육학과를 대상으로 최근 실험실습비 집행 등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에 따르면 당초 알려진 횡령, 유용 금액보다 늘어난 4500여만원이 용도불명으로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세부적으로는 지난 2007년도 2학기 당시 실험실습비를 조교 A씨 명의의 통장에 관리해오던 2400여만원에 대해 용도 불명으로 사용됐다.

이 돈 중 일부(1500여만원)는 A조교가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자진 사표를 냈다.

그 외에도 이 대학 특수체육학과는 900여만원의 학과발전기금을 용도외 사용하고 특강비 240여만원에 대해서도 목적 외로 사용했다.

여기에 활용계획 없는 실험실습기자재 1000여만원치가 구매돼 타 대학 박사과정 재학 졸업생에게 반출된 것으로 감사결과 드러났다.

교과부는 이에 따라 이 대학에 이달 초 관련자 경징계 등을 통보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한편 대학 측은 지금까지 이 같은 횡령 사실에 대해 정확한 조사 없이 또 자진 퇴사한 조교 A씨에 대해 사법기관에 수사의뢰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학 측은 앞서 A조교가 1500만원을 부당 사용한 것으로 판단, A조교의 사표를 처리했지만 '업무상 공금횡령'에 대한 법적 책임은 물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이 대학 한 교수는 “이 사건은 조교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범죄가 아니다는 의혹을 수차례 대학측에 제기된 사건"이라며 "그러나 대학측은 수사의뢰조차 하지 않고 수년간 사건을 은폐 축소했다, 이번에 교과부에 드러난 비리보다 더 큰 비리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학측 관계자는 “대학 자체조사 중에 교과부의 감사가 진행, 조사를 중단했고 감사 결과를 지켜봐야했던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