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는 부모님의 베개를 서늘하게 해드리고 겨울에는 부모님이 덮으시는 이부자리가 따뜻한지를 잘 살펴드려라.

옛말에 부모가 계신 곳에 있을 때는 시키심이 있으면 빨리 대답하고 공손히 여쭈며 뒷걸음으로 물러나고 돌아올 때에도 몸을 굽혀 아뢰고 딸꾹질이 나더라도 입을 막고 트림이 나와도 소리 내지 않으며 재채기하지 않고 큰기침을 하지 않고 하품하지 않으며 기지개를 켜지 않고 몸을 한쪽으로 비스듬히 기울여 서 있지 않으며 곁눈질을 하지 않으며 코를 풀거나 침을 뱉지 않고 가렵다고 마구 긁지 않는 것이 어른을 공경하고 조심성 있는 행실을 닦는 길이다 하였다.

[풀이] 則(법도 칙. 곧 즉). 刂(刀)자와 鼎자로 이루어져 있다.

刀(칼 도)자는 칼이다. 넓적한 칼 모양이다. 쇠붙이가 없던 청동기 이전에는 날카로운 조게 껍데기나 돌 등이 칼처럼 쓰였는데 끝을 뾰쪽하게 갈아서 문자나 기호를 새기기도 했다.

鼎(솥 정)자는 고대에 음식물을 삶는 그릇인데 솥에 달린 발이 세 개였고 두 귀가 달렸다. 솥은 청동기시대에 왕조의 계승을 상징하는 귀중한 물건이었으며 중국 유적지에는 왕조를 알리는 솥들이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규격화된 솥바닥 등에 문자를 새겨 후세인들에 준칙으로 삼게 하였으니 그것이 오늘날 준칙이니 반칙이니 라고 쓰인 것이며 서체가 간소화되면서 貝(자개 패)로 쓰고 있으나 뜻은 다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