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묵상에서는 가정이 무너지는 다섯째 원인을 적습니다.

부모들이 자녀 교육에 무지하고 무책임하여 파탄에 이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세상만사에 책임이 따르듯이 자녀를 낳게 되면 자녀에 대한 부모의 책임 역시 따르게 됩니다.

그러나 책임을 감당치 못하는 부모가 날로 늘어갑니다. 자녀 교육에도 당연히 노하우가 있습니다.

부모가 되면 자녀 교육에 대하여 당연히 공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들을 제대로 가르칠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자녀를 낳기만 하고 책임을 지지 아니하고 제대로 가르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면 가정이 무너지게 됩니다.

가정이 무너지는 여섯 번째 원인은 세상이 상업화되고 도시화가 되고 인간성이 메말라지면서 가정이 허물어지게 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감에 꼭 필요한 요소가 풍부한 인간성입니다. 서로를 아끼고 돌보는 넉넉한 인간성에서 훈훈함을 누리고 살게 됩니다.

인간성이 메마르게 되면 서로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게 되면서 함께 불행을 겪게 됩니다. 삭막한 사막에 생물이 살아갈 수 없듯이 인정이 메마른 곳에서 사람들이 살아갈 수 없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인간성이 메마른 곳에서 가정 역시 제대로 유지될 수 없습니다. 가정이 파탄에 이르게 되는 원인들 중에 일곱 번째는 직장생활을 하는 어머니들이 늘어나면서 무너지는 가정이 많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여성들의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만큼 치러야 하는 대가가 있습니다.

여성들의 사회생활은 가정을 지키는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물론 불가피한 경우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자녀들이 어느 정도 성장할 때까지 만은 가정을 충실히 지키는 어머니들이 중요합니다.

가정이 무너지게 되는 여덟 번째 원인은 그릇된 인권주의, 빗나간 여권주의, 지나친 자유주의 등이 가정들을 파괴합니다.

개인도, 가정도, 남성도, 여성도, 나라에 이르기까지 자유를 누리려면 값을 치러야 합니다.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상대를 배려한 연후에 자신의 권리를 찾아야 하고 자신의 자유를 누려야 합니다.

자기중심적인 자유만을 주장하고 공동체 전체에 대한 안전을 도외시한다든지 상대에 대한 배려 없이 자기의 권리만을 내세우다 가정이 파탄에 이르게 됩니다.

마지막 아홉 번째 원인을 적으려 합니다. 가정이 무너지는 마지막 원인으로 술, 마약, 도박 등의 절제 없는 생활이 가정을 무너뜨리게 합니다.

게다가 그런 증상들은 가장만 무너뜨리게 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 특히 자녀들의 영혼과 정신까지 무너뜨리게 됩니다.

너무나 많은 가장들이 가족들을 돌보는 책임을 잊고 술에 중독되고 마약에 젖어들고 도박에 인이 박혀 가정을 무너뜨리게 됩니다.

가장 먼저 가정이 건강해져야 합니다.

가족들에 대해 책임지는 가장, 가정의 분위기를 따뜻하고 화목하게 하는 주부, 공부와 체력과 정서가 균형있게 성장하여 나가는 아들.딸들이 있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

그런 가정에는 술이나 마약이나 도박이 파고들 수 없게 됩니다.

우리 모두 힘을 합하여 행복한 가정을 이뤄 건강한 사회를 세워 나갑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