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경기도 희망 보듬이’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제보할 도민들로 구성하는 경기도 희망 보듬이는 1만 명을 목표로 올해 연말까지 모집 중이다. 2025년 5만 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우리나라엔 통장 등 이웃 중심의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이라는 제도가 있긴 하다. 2018년 12월 21일 복지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구성, 운영되고 있다.

경기도 희망 보듬이는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운영한다. 복지 단체 종사자, 공공기관, 긴급복지 신고의무자, 생활업종 종사자, 일반 도민 등을 중심으로 촘촘한 민관 협력망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희망 보듬이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도민을 찾아 긴급복지 핫라인, 긴급복지 콜센터, 경기복G톡 등에 제보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자들이 기초생활보장·차상위계층·긴급복지를 비롯한 기존 복지제도 수혜 대상이 되면 생계·주거·의료비 등을 지원한다. 한편 복지제도 급여를 받지 못하더라도 필요시 민간 후원 복지서비스를 연계, 위기 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동안 경기도는 관계기관·단체와 협력을 통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체계를 가동해왔다. 그럼에도 도가 희망 보듬이를 운영하는 까닭은 공조직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이웃의 관심과 협조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수원일보는 지난 7일자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공조직만으론 한계’ 사설을 통해 이른바 ‘송파 세 모녀 사건’ ‘수원 세 모녀 사건’을 언급하고 “극심한 생계난을 견디지 못해 벌어진 비극” “이후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났고 국민과 정치권의 관심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사건 이후 경기도와 수원시 등 각 지방정부들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한 각종 정책들을 소개했다. 이울러 복지 사각지대 발굴은 관 조직에만 맡길 일은 아니므로 내 주변에 위기 이웃이 있는지 끊임없는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민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몇 년 간 코로나19에 이은 폭우와 폭염, 물가 폭등 등으로 서민들의 생활이 어려워지고 있다. 취약계층의 형편은 더하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저소득 취약계층은 각종 부채의 늪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견디다 못한 이들은 극단적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이때 이웃들의 관심과 관계기관의 도움이 적절하게 이루어진다면 생명을 살릴 수도 있다. 경기도 희망 보듬이에 거는 기대는 그래서 크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