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 서울 편입 등 메가시티 문제 해결 난항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 지연 우려

- 서울시의 경기도 흔들기 거세져 기초단체 혼돈

- 김 지사, 정치기득권에 쓴소리 내며 정면돌파 시도

 

1400만 인구를 포용하고 있는 전국 최대 광역자치단체 경기도가 그 어느 때보다 '우여곡절'의 한해를 보내고 있다. 김포시의 서울편입 문제로 촉발된 메가시티 소용돌이에 휩싸이고 있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로 인한 분도 가능성이 가시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덩달아 도내 시.군, 특히 서울 인접 기초자치단체를 비롯, 각자도생을 꿈꾸는 일부 특례시까지 물밑 움직임이 심상치 않아 더욱 그렇다. 상황을 볼 때 위기의 경기도가 아닐 수 없다. 

아울러 '대권 길목'이라는 별칭을 얻어온 경기도지사의 위상도 그만큼 흔들리고 있다.  위기감은 김동연 지사에게도 다르지 않게 다가오고 있다. 당장은 김포시 서울 편입 부당성을 지적하면서 정면돌파에 나서고 있지만 여당의 특별법 움직임과 내년 총선이 맞물려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게 됐다. 

그런데다 김 지사의 공약사항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도 '주민투표'라는 절차에 갇혀 진행이 더디다. 갈길 먼 김 지사로선 난감 그 자체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김 지사는 메가시티 서울 문제를 정면 돌파하면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의지를 다잡고, 경제 문제 등 경기도가 처한 현안 해결에 더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여기서 밀리면 어떠한 상황이 발생할 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점점 거세지고 있는 서울시의 공세를 차단하며 흔들리고 있는 도내 기초단치단체의 결속을 다지는 이중 효과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럼에도 지금의 김 지사 속내는 복잡하다. 불편한 심기는 지난 21일 도청 북부청사에서 개최된 도정 열린회의 주재에서도 여실히 나타났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된 주민투표 시한을 제시하며 정부를 강하게 압박하는 승부수를 던져서다.

김 지사는 이날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위해서 경기도가 할 수 있는 일은 최선을 다했다. 이제 중앙정부가 할 일만 남았다. 21대 국회 내에서 특별법을 철회하기 위해선 12월 중순이 데드라인이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마지막 단계인 주민투표 실시를 행정안전부에 요청한 가운데, 12월 중순까지 가(可)/부(不)를 결정해 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만약 무산될 경우 특단의 조치도 경고했다. 아울러 메가시티 문제애 대한 부당성도 조목조목 지적했다. 김 지사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한국 정치를 위기로 몰고가는 정치 기득권에 대해 쓴소리와 날선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지난 26일 정치 기득권 세력에게 던진 선거법 관련 화두는 의미심장함을 유추하기에 충분하다. 김 지사가 이날 정치권의 선거법 개정 논의와 관련 "거대 정당이 기득권을 유지, 확대, 독식하는 병립형으로 회귀해서는 안된다"며 "정치판을 사기의 장으로 몰았던 위성 정당과 같은 꼼수도 안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본보 26일자 보도)

비록 SNS를 통해서지만 경기도의 상황과 현 시국을 보는 김 지사의 절박함을 읽을수 있다. 김 지사를 긴장케 하는 것은  또 있다. 아직은 미약하지만 도내 '특례시'들의 각자도생 움직임이 감지된다는 사실이다. 

고양특례시가 수도권 재편이라는 새로운 카드를 꺼내들고 서울시와 연합에 나선 것이 대표적이다. 도 관계자는 이에대해 서울 편입 문제와 또다른 고양시만의 독립성을 추구하는 경기도 탈피 전략이라 분석하고 있다. 지방자치시대를 강조해온 김 지사로선 여간 난감한 사항이 아니다. 

그런가 하면 경기남부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수원특례시를 비롯, 용인특례시. 내 후년 특례시가 확실시되는 화성시를 묶어 '메가시티' 로 거듭 나야 한다는 지역 여론도 꿈틀대고 있다. 추론자들은  반도체의 메카로 알려진 3개 특례시가 통합, 300만이 넘는  메가시티로 거듭날 경우 부산 인천을 뛰어 넘는 거대 경제권이 형성된다는 것을 매력으로 꼽고 있다. 

물론 구체화 되려면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한 사안이지만 민감한 시기에 거론된다는 자체만으로도 김 지사는 곤혹스럽다. 이무튼 올해 경기도로선 '격동의 한해'로 기록될듯 싶다. 도민들은 한달밖에 남지 않은 계묘년(癸卯年), 경기도에서 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에둘러 궁금해 하면서 현안 해결에 대한 김 지사의 능력이 어느 정도나 발휘될 지 관심 또한 뜨겁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