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전국 최하위 불명예를 기록한 수원시의회 모습. (사진=수원시의회)
청렴도 전국 최하위 불명예를 기록한 수원시의회 모습. (사진=수원시의회)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가 '2023 국민권익위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인 5등급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광역의회 17곳을 포함 전국 92개 지방의회 중 '꼴찌'라는 불명예를 의미해 시민 들의 실망이 크다. 경기도에서는 수원시의회와 함께 성남시의회, 이천시의회가 종합 청렴도 최하위 5등급을 차지했다.

이같은 사실은 4일 국민권익위원가 지방의회 92곳(광역의회 17곳·기초 75곳)을 대상으로 한 '2023년 종합 청렴도 평가' 결과 발표에서 드러났다.

권익위 평가는 청렴체감도(설문, 80점)+청렴노력도(실적, 20점)-부패실태(발생 현황, 10점 감점) 방식으로 이뤄졌다. 

또 평가는 지역주민, 직무관련 공직자, 단체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했다.

권익위 청렴도 조사에 따르면 지방의회 유관기관 근무자 100명 중 15명꼴로 지방의회 의정활동과 관련해 부패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밖에 이해충돌 상황 발생 시 직무회피 의무도 잘 지키지 않고 개선 노력도 저조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수원시의회와 함께 경기도의회도 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 최하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회 청렴도 평가는 직무관계자(의회사무처·산하기관), 단체·전문가,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지난해 8~11월 최근 1년 동안 부패인식과 부패 경험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평가 결과 경기도의회는 지방의회 청렴수준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종합청렴도에서 최하위인 5등급이 나왔다.

의정활동과 의회운영에 대한 부패인식·경험을 측정하는 '청렴체감도'는 4등급, 공정채용 규정마련·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지침 마련 등 관련 지표 이행 결과를 반영한 '청렴노력도'는 5등급을 받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