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권익위 조사 청렴도 전국 최하위

- 뽑아준 시민에게 오명 안겼다는 여론

- 자구책 마련에 나서는 의원 하나 없어 

 

갑진년 새해부터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 의원들에 대한 지역사회내 설왕설래가 분분하다. 시의회 청렴도가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서 지난해 최하위를 기록했다는 사실이 알려져서다. 한마디로 전국 최대 기초자치단체인 수원지역의 망신이며 수모라는 것이 중론이다.  

그리고 뽑아준 시민들에게 오명을 안겨 주었다는 여론도 비등하고 있다. 그러면서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개중에는 주민소환을 거론하며 의원들 자진 사퇴를 요구해야 한다는 강경 목소리도 있을 정도다. 양심 있는 의원이라면 스스로 ‘배지’를 떼겠다는 결심도 생각해 볼 일이라는 쓴소리도 있다. 

오는 4월,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알게 모르게 정당별 일정 부분 역할을 해야 할 의원들로서는 난감 그 자체다. 하지만 의원들 생각은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국가권익위의 발표 이후 평소 나서기를 좋아했던 일부 의원들이 아무 일이 없었다는 듯이 각종 인터뷰 요구와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으니 말이다. 뿐 만 아니다. 지역 여론이 이러한데도 의원들은 송구함은 고사하고 청렴도 제고를 위한 자구책 마련에 나서는 이 하나 없다. 수원특례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고 거론하기조차 창피하다.

언론 보도대로 국민권익위의 이번 발표는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 시의회 75개)를 대상으로한 평가다. 거기서 수원시의회는 ‘꼴찌’ 불명예를 기록한 것이다. 평가 내용을 보면 더 기가 막힌다. 지역 주민, 직무 관련 공직자, 단체 및 전문가 등 업무 관련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는 수원시와 산하기관 임직원 등 직무 관련 공직자 등이 의원들로부터 직접 경험한 갑질과 명분없는 압박, 불필요한 자료 요구, 인사 개입, 부패, 이해충돌 등이 그만큼 많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본보 사설(1월 8일자)에서도 언급했듯 수원시의회는 지난 2013년 지방의회 중에서 가장 먼저 '의원 행동강령'을 제정하고 행동강령 운영 전문위원을 위촉했다. 

그리고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공명선거 실천 다짐 결의문을 채택했으며 그 결과 권익위 청렴도 측정에서 경기도에서 가장 깨끗한 의회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리고 2021년 명성(?)을 이어왔다. 이런 수원시의회가 특례시의회가 되자마자 ‘전국 꼴찌’로 추락했다는 것은 이해가 가질 않는다. 

일찍이 다산 정약용은 목민심서 율기 편 ‘청심’에서 녹을 먹는 관리들의 청렴에도 급이 있다고 설파했다. 봉급 외에 아무 것도 먹지 않고, 먹고 남은 것이 있더라도 가지고 돌아가지 않으며, 임기를 마치고 돌아가는 날 말 한 필에 아무 것도 싣지 않고 돌아가는 것이 최상의 청렴, 즉 '상고(上古)의 염리(廉吏)'다. 

다음은 봉급 외에 명분이 바른 것은 먹고 바르지 않은 것은 먹지 않으며, 남는 것은 집으로 보내는 것이 두 번째 청렴이다. 마지막으로 이미 규례가 된 것은 명분이 바르지 않더라도 먹되 아직 규례가 되지 않은 것은 자신이 먼저 시작하지 않으며, 세를 더 부과하여 남는 것을 착복하지 않는 것이다. 시민이 뽑아준 의원들 역시 염리의 청렴이 적용됨은 물론이다. 

정치(政治)란 말 그대로 세상을 바르게 다스리는 일임을 생각할 때 더욱 그렇다. 그런데도 비록 지방 정치인들이지만, 견리망의(見利忘義) 즉 ‘의(義)’를 잊고 ‘이(利)’만 탐한다면 수원시의 미래는 어떻게 되겠는가. 지난 한해 수원특례시의회를 이끈 의장단은 물론 의원들 모두 일말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그리고 명예 회복을 위해 뼈를 깎는 자정의 노력을 더욱 기울여야 한다. 평가 결과는 아프지만 이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성찰의 기회로 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