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부끄럽다.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가 2023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꼴찌 성적표를 받았다.

국민권익위원회가 4일 발표한 ‘2023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다. 권익위는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 시의회 75개)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는 지역 주민, 직무 관련 공직자, 단체 및 전문가 등 업무 관련자를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청렴체감도(80점)’, 각급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 평가인 ‘청렴노력도(20점)’의 합산에서 부패사건 발생 현황(10점)을 감점한 결과다. 수원시의회는 기초시의회 최하위인 5둥급을 받았다.

수원시의회가 최하 등급인 5등급을 받은 것은 수원시와 산하기관 임직원 등 직무 관련 공직자 등이 직접 경험한 갑질과 부패 경험률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다. 실제로 권익위는 직무 관련 공직자 등이 직접 경험한 ‘부패 경험률’이 매우 높았다고 발표했다. 국회도 마찬가지지만 지방의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높지 않다. 부패와 갑질, 중앙정치 줄서기, 연수를 빙자한 해외연수, 막말 등 추태를 많이 보아왔다.

자정 노력도 없지는 않았다. 수원시의회는 노영관 의장 시절인 지난 2013년 지방의회 중에서 가장 먼저 '의원 행동강령'을 제정하고 행동강령 운영 전문위원을 위촉했고,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공명선거 실천다짐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에 권익위 청렴도 측정에서 경기도에서 가장 깨끗한 의회에 선정되기도 했다.

조석환 의장 시절인 2021년엔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윤리실천규범과 행동강령을 숙지하고 청렴 실천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는 ‘청렴 실천 다짐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했다. 결의문도 발표했다. ‘시민을 대표하는 의원으로서 품위를 유지하며 부패방지 및 공정한 직무수행으로 의무와 책임을 다할 것’ ‘직무와 관련해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 향응을 받지 않으며 깨끗하고 청렴한 의회를 만들기 위해 솔선수범할 것’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부당한 지시나 압력을 행사하지 않으며 합리성과 공정성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랬음에도 2023년 김기정 의장이 이끄는 수원시의회 청렴도는 ’전국 꼴찌’였다.

앞으로 권익위는 ‘지방의회 반부패 특별 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는 소식이다. 지방의회 청렴수준이 낮은데다가 자정능력조차 없다는 뜻이 아닐까. 오랫동안 ‘풀뿌리 민주주의’가 정착되기를 기다려왔던 수원시민들의 마음을 수원특례시의회는 똑바로 읽어야 할 것이다. 명색만 ‘특례시의회’가 되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