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 소통교육으로 인해 2014년 자살한 유모씨의 부인이 소통교육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수원시행정포털에 올린 편지글. 이 글은 관리자인 수원시에 의해 삭제돼 현재는 볼 수가 없는 상태다.


<속보> 공무원 2명의 자살을 부른 '수원시 소통교육'의 불법성이 해임된 공무원들의 잇따른 승소판결로 확인되고, 지난 23일 수원시공무원노조가 염태영 시장의 사과표명과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해 공직사회에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소통교육이 자살의 원인이었음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공개돼 새로운 파장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본보 9월 21일자·24일자 보도> 

수원일보는 지난해 3월 3일 소통교육으로 인해 끝내 죽음을 택해야만 했던 수원시공무원 故 유모씨(당시 54세) 부인이 지난해 3월 21일과 4월 23일 두차례에 걸쳐 수원시 공무원들의 온라인 마당인 행정포털시스템에 올린 염태영 시장과 동료공무원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긴급입수했다. <아래 편지글 전문>.

이 편지글은 3~4일 게시됐다가 행정포털 관리자인 수원시에 의해 삭제돼 현재는 볼 수가 없는 상태다.

유씨 부인은 편지글에서 "남편이 세무직공무원으로 15년 넘게 근무했고 복무점검 등에서 단 한번도 지적당한 적이 없으며 경기도지사상 2회·수원시장상 5회를 받은 우수공무원이었다"며 "수원시의 소통교육과 직위해제 등 수원시의 인사권 남용이 없었다면 자살할 이유가 전혀 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유씨 부인은 남편 유씨가 '무능력하고 은둔형 외톨이로 다른 직원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등 과거 사이가 좋지 않았던 인사관련 담당자의 억지주장으로 소통교육대상자로 선정된데다 직위해제까지 당한 상태에서 엄청난 고통과 함께 2개월 가량의 소통교육을 받았다고 밝혔다.

유씨 부인은 특히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유난히 강한 남편이 연금시한 20년을 채우기 위해 안간힘을 쓰며 버티겠다고 했다"며 "늦둥이 아들과 아내를 남긴 채 연금기한 5개월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얼마나 힘들고 괴로웠으면 자살이란 방법으로 운명을 달리했겠느냐"고 슬픔과 분노의 심경을 토로했다.

소통교육이란 지난 2012년 수원시가 자질이 부족한 공무원을 추려내 교육을 통해 공직분위기를 다잡겠다는 취지로 6주간 실시한 공무원교육을 말한다. 

여기에 선정된 공무원은 38명, 이들 중 11명이 직장을 떠났고, 2명이 자살했다. 5명은 경기도 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을 제기 승소했다. 또한 법원의 잇따른 승소판결로 해임강등취소·복직한 공무원도 있다.

박모씨는 소통교육을 받고 두달반 후 10층짜리 건물 옥상에서 몸을 던져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박씨의 차안에서 발견된 건 수원시가 보낸 '직위해제 통보서' 였다.

유모씨는 2014년 3월3일 한 저수지에서 자살했다. 유씨는 소통교육을 받고 경기도소청심사에서 승소했으나 수원시가 팀장 직위를 박탈했다.

본보 취재결과 유씨는 세정업무 공무원으로 15년이상 근무했으며, 우수 공무원으로 지방세정 우수사례 최우수상 등 경기도지사상 2번·수원시장상 5번 등 7차례 수상경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염태영 시장은 '소통교육'으로 인해 2명의 직원이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공무원노조의 사과표명·재발방지 요구 성명서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공식적으로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표명을 하거나 소통교육을 폐지하겠다는 말을 한마디도 하지 않고, 오히려 법원의 판결에 불복하여 항소를 해 시민들로 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권선구에 거주하는 이선영씨(40·여)는 "요즘 염태영 시장을 수원시장이 아닌 삼척시장으로 부른다는 말을 듣고 무슨 말인가 했더니 깨끗한 척, 유능한 척, 따듯한 척하는 시장이란 뜻"이라며 "자기가 보낸 교육으로 직원이 자살을 했는데도 사과표명도 하지 않으면서 무슨 인권을 입에 담고 무슨 휴먼시티를 말하는지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故 유ㅇㅇ 수원시 공무원 배우자 편지 전문> 

ㅁ날짜 : 2014. 4. 23
ㅁ제목 : 소통교육과 직위해제로 사지로 몰린 남편의 억울한 죽음!

장안구 세무과 지금은 고인이 된 유ㅇㅇ씨 배우자입니다.

수원시 공무원이었던 남편이 2014년 3월 3일 54살의 나이를 끝으로 저와 아들 둘을 남겨두고 집 근처 저수지에서 자살이란 극단적인 방법으로 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남편은 수원시 세무직 공무원으로 15년 넘게 근무했으며 복무 점검 등에서 단 한 번도 지적당한 적이 없고 세정 업무 모범 공무원 및 경기도 주최 지방세 우수사례 발표회 최우수자로 경기도지사상을 2번이나 받은 적이 있으며, 수원시장상도 5번 받았고 

그 중에는 모범 공무원 및 지방세정 우수사례 발표 최우수상도 포함되어 있고 소양고사 및 외국어 우수자로 수상 받은 적도 있는 남편은 우수 공무원이었습니다.

서울시 오세훈 시장님이 실패했던 공무원 길들이기 운동을 수원시에서 소통교육이라는 명목으로 2012년 실시했습니다.

수원시장님 면담 과정에서 수원시 전 행정지원과장이 소통교육대상자를 잘못 선정한 부분을 공무상 재해로 이미 인정했듯이 한 개인의 감정으로 우수공무원을 직위해제 사유로 "무능력과 은둔형 외톨이"라는 억지주장을 하였고, 소통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소통교육에 이어 직위해제라는 엄청난 고통 속에서 2개월가량의 소통교육을 받았습니다.

직위해제자에게 주어진 50장 분량의 과제 논문을 난로도 없는 골방에 틀어박혀 쓰면서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해 경기도 소청위원회에 소청하여 승소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복직되었지만 수원시는 소통교육 대상자도 아닌 사람을 1년 가까운 기간 동안 피눈물나는 고문을 해놓고 한마디 사과는커녕 장안구 세무과 한 귀퉁이 책상과 의자 하나 주며 한 달여 동안 아무런 업무 없이 빈 책상을 지키게 하였습니다.

그 후 인사 발령이 났지만, 9년 넘게 6급 팀장이었던 남편에게 주어진 업무는 자신의 근무지였던 같은 구청 세무과 8,9급 직원의 업무였습니다.

같은 동료였던 팀장 밑에서 9급 업무를 하라고 하니 이건 사표 쓰고 나가라는 무언의 압박보다 더 심한 고통이었습니다.

남편은 소통교육과 직위해제 소청 등을 하는 동안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시력이 급격 저하된 상태였습니다.

소통교육과 직위해제 수원시의 인사권 남용이 없었다면 남편은 자살할 이유가 전혀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항상 초등학교 다니는 늦둥이 아들 때문이라도 자신은 정년퇴직 후에도 70살까지 경제활동을 해야한다며 탈모에도 꼼꼼히 신경을 쓰고 건강보조제도 잘 챙겨먹는 자신을 너무도 사랑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유난히 강한 남편은 연금 20년을 채우기 위해 안간힘을 쓰며 버텼고 거꾸로 매달아놔도 5개월은 무조건 버티겠다했던 남편이 늦둥이 아들과 아내를 남긴 채 연금기한 5개월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얼마나 힘들고 괴로웠으면, 자살이란 방법으로 운명을 달리했겠습니까?

여러분의 동료이며 가족의 맘으로 읽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ㅁ날짜 : 2014. 3. 21
ㅁ제목 : 시장님 면담 요청합니다.

지난 3월 3일 고인이 된 장안구 세무과 유ㅇㅇ씨 배우자입니다.

수원시가 2012년 소통교육과 직위해제라는 만행을 저질러 놓고 많은 공무원이 고통 받고 벌써 제 남편을 포함해서 몇 명이 자살을 했음에도 이 아픔은 유족의 아픔일 뿐, 수원시장님은 유족의 면담조차도 바쁘다는 핑계로만 일관하면서 또 한 번 유족의 가슴에 피멍을 들이네요.

사람이 죽었는데 그것도 해당사항 없는 사람을 직위해제 시켰으면 미안하다는 사과 한 번 안하고 조직의 힘으로 나약한 한 공무원을 인격살인까지 해놓고 휴먼시티라 외치는 수원시장의 이중적인 양심에 분노가 치밀어 옵니다.

비서실 통해서 시장님 면담 요청 수차례 했으면 아무리 바쁜 일정이지만 유족측의 면담은 왜 안받아주시는지 궁금합니다.

비서실 통해서 면담 요청을 하면 시장님께 보고는 했으나 시장님이 일정이 바쁘시다란 말과 서면으로 보고를 했는데 시장님이 봤는지 잘 모르겠다 이런 식의 답변으로 유족을 우롱하고 계시는 수원 시장님. 그러고도 수원시를 대표하는 수장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까?

수원시의 수장으로서 한 공무원의 죽음은 시장님에겐 전혀 관심조차도 없으신 걸로 판단됩니다. 

그것도 시장님이 지시한 소통교육과 직위해제로 인하여 사람을 죽음의 사각지대로 내몰아 망자로 만들어 놓고 재선을 위해서 오늘도 불철주야 바빠 유족의 억울함을 들어줄 시간이 없다 하니 대관절 그 높으신 시장님을 만날 방법이 없어 이 통로를 통해서 다시 한 번 면담 요청드립니다. 빠른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유씨 부인의 편지글 중에 '벌써 제 남편을 포함해서 몇 명이 자살을 했음에도'라는 부분은 자살한 공무원이 2명이 넘는다는 뜻일 수 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부연설명한다. 

소통교육을 받은 공무원 중 3번째 자살자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마지막 근무지가 장안구청으로 확인된 황모씨가 자살했다는 말을 들은 사람이 3명이상 있어 본보가 취재를 했으나 수원시와 장안구의 취재거부로 공식확인을 못하고 있다. <본보 2015년 1월 30일자 보도>

황씨의 자살이 사실이라면 소통교육을 받은 38명의 공무원 중 자살한 공무원이 3명이나 된다. 

이외에도 수원시 고위 공무원 최모씨(4급·56)가 2012년 1월 9일 "너무 힘들었다. 가족들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의 유서를 쓰고 자택에서 목을 매 자살했다. 

이로써 염태영 시장 재임기간 동안 최소 3명(황모씨 포함하면 4명)의 공무원이 자살한 것이 된다. 이는 대한민국 지방자치 역사에 전무후무한 기록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